기사상세페이지

영양제 없이 신체 에너지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

기사입력 2021.04.05 12:5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1.jpg

     

    몸은 항상 피로하다. 이런 때 생각나는 게 영양제나 보충제다. 아침마다 영양제, 보충제, 비타민제를 섭취하면서 피로감이 사라지기를 바란다.

     

    건강식품 전문 판매점에 가면, 혹은 인터넷에서 검색만 해봐도 에너지를 올려주는 영양제나 다양한 비타민제, 허브 등의 보충제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인삼 종류가 있고, 해외에서부터 시작돼 국내에서 주목 받고 있는 크롬 피 콜리 네이트, 과라나 등도 있다. 이들 식품 종류는 에너지 부스터라고 불린다.

     

    지난 10년 동안 이러한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 수준을 높여 주는 건강 제품들의 판매량은 급증했다. 멀티비타민을 비롯해 허브, 화학 보충제 등, 모든 제품들의 판매가 증가했고, 사람들은 아침에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일상의 한 과정으로 영양제 먹는 시간을 넣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에너지 부스터가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거의 없다. 사실 이러한 영양제, 보충제들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지 않고 무조건 먹기만 해서는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우려도 있다.

     

    물론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에 대해 값비싼 돈을 들여 보충제에 의지하는 것은 꼭 필요한 과정 중 하나다. 하지만 잘 알고 보면 자연적으로 자신의 에너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우리 신체가 보충제 없이도 자연 에너지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간단한 일 9가지 작업을 소개한다.

     

    1.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줄이면 엄청난 양의 정신적, 육체적 에너지가 발생해 좋아하고 즐기는 일을 할 수 있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명상, 요가 또는 필라테스 등을 시도하는 것도 좋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은 다양하다. 누군가는 가까운 사람과 수다를 떠는 것만으로도 많은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한다.

     

    2. 계획의 우선순위 결정

    계획을 따르기 위한 과도한 헌신은 피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중점으로 직업적 및 사회적 의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한 것부터 나열한다. 지금 당장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나 약속은 여유 시간이 있는 다른 날로 미루자.

     

    3. 운동

    운동은 최고의 수면 처방전이다. 운동은 세포 수준에서 에너지 생산과 더 효율적인 산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또한 더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만들고, 더 나은 생리적 활동 및 숙면을 돕는다. 매일 적절한 속도로 걷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금연

    흡연은 건강에 매우 위험한 습관이다. 에너지 수준을 낮추고, 신체 기능까지 손상 시킨다. 담배 속의 니코틴은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고 혈압을 높이며, 건강에 해로운 뇌파를 활성화 시켜 숙면을 취하게 만드는 능력을 없애기까지 한다. 이 때문에 잠이 든 후에도 몸이 담배의 독성 내용물에 중독되어 담배를 피우기 위해 깨어날 수 있다.

     

    5. 수면 패턴 관리

    수면이 신체 에너지에 미치는 영향은 방대하다. 만일 평소 자는 수면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잠을 자는 시간을 4시간 정도로 짧게 정해두고 딱 그 시간만 자도록 노력해 보자. 이는 좀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 잠을 자는 시간을 짧게 결정해 두면, 더 건강하고 편안한 수면 패턴을 촉진하면서 더 빨리 잠들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낮잠을 자지 말고, 첫 날 밤 평소보다 늦게 자고 4시간만 자도록 한다. 4시간 후에는 알람을 울리고 침대에서 일어나야 한다. 만일 4시간 동안 잠을 잘 잤다면, 다음 날 밤에는 15~30분을 더 자도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편안하게 잘 자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 가면 된다.

     

    6. 활력과 에너지를 위해 먹어라

    건강한 에너지 소비는 생산을 촉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 무기력함과 급격한 에너지 감소를 피하기 위해 우리 몸에 천천히 에너지를 방출하는 음식을 섭취하자. 이러한 식품은 낮은 혈당 지수(낮은 GI)를 가지고 있으며, 통 곡물, 고 섬유질 채소, 견과류, 올리브 및 코코넛 오일과 같은 건강에 좋은 오일 등이 있다. 반면 고 탄수화물 및 고당 식품은 피한다. 단백질과 지방은 혈당 지수가 0에 가깝다.

     

    7. 적절한 시간에 카페인을 마셔라

    카페인은 정신적 집중력을 높이고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좋다. 하지만 수면 패턴과 자연 에너지 주기를 방해 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시간에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아침에 한 잔을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침에 먹는 커피의 효과는 저녁이면 사라져 휴식에 방해를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수면을 취할 수 있다.

     

    8. 술을 피하라

    알코올 섭취는 에너지 손실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때문에 알코올 섭취량은 반드시 줄여야 한다. 알코올의 진정 효과는 건강한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전달 물질을 차단하고, 운동 능력을 저해시킨다. 술을 마실 때는 에너지가 줄어들어도 괜찮은 시간에 적당히 마시도록 하자.

     

    9. 물을 자주 마셔라

    우리 몸은 거의 70%의 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가 바로 물이다. 우리 몸은 수분이 충분할 때 제대로 기능한다. 수분 공급은 내부 장기를 유연하게 유지하고, 에너지 수준을 유지시키고, 해로운 것으로 판명 될 수 있는 독소와 폐기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로는 우리 몸에 물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체의 표현 방법이다. 따라서 음료가 아닌 물로 수분을 유지시켜 주도록 하자.

    backward top home